글쓴이가 전사 캐릭을 육성할 때 꼭 쓰는 아이템들로 구성했다. 50공속으로 스트레이프를 초당 6.75번 발사하며 풀방기준 액트4까지 무난하다.
투구는 유닉 풀 헬름이다. 8맥뎀이 있어서 소켓 뚫어 15맥뎀 주얼을 박으면 초반의 빈약한 데미지를 크게 보충할 수 있다. 주얼에 붙는 15맥뎀 옵션은 접두사(Vermilion)와 접미사(Carnage)가 있는데 접미사가 붙을 시 렙제가 18에 불과하다.
갑옷은 트윗치갑이다. 공속이 붙어있는 몇 안 되는 갑옷 중 하나다. 생각 같아선 15공속 주얼을 박고 싶지만 렙제가 31이기 때문에 15맥뎀 주얼을 박았다. [각주:1]
무기로는 아이드룬을 5개 박은 스태그 보우를 쓴다. 활은 초반에 쓸만한 룬워드가 없으므로 아이드룬으로 도배한 것이며 45맥뎀 추가로 나름 막강한 데미지를 자랑한다.[각주:2] 28레벨이 되어 유닉 엣지 보우를 들 때까지 이보다 나은 활은 없을 거라 생각한다.
장갑과 벨트는 시곤 셋을 써서 10라흡과 30공속을 확보한다. 그럼 트윗치갑의 20공속과 합쳐 총 50공속으로 10프레임 멀티를 날릴 수 있다.
디아블로2 공격속도 계산기
부츠는 고블린 토우, 링과 아뮬은 엔젤셋과 마흡을 위한 마날드 힐을 하나 가져온다.
참은 12패힛 그랜드참 3장이다. [각주:3] 트위치갑의 20패힛과 합쳐 56패힛으로 6프레임 패힛을 맞춘 것이다. 패힛 프레임은 Diablo 2 Wiki ▶ Calculations ▶ Breakpoints에서 볼 수 있다. Diablo 2 Wiki 는 아리앗 서밋에서도 찾을 수 없는 고급 정보들로 가득한 곳이다.
키우는 사람 보기 힘든 창아마지만 그럭저럭 풀방 카우 사냥 가능하고 창 휘두르는 재미도 쏠쏠한 편이다.
펜드는 버그가 있어서 회피 스킬을 찍을 수 없다. 펜드 공격 도중 회피가 발동하면 헛창질만 하기 때문이다.
(Fend has a bug which makes it so that when you are in the middle of a Fend sequence, if something triggers your dodge/avoid/evade skills, it will cause all remaining attacks in the Fend cycle to miss their targets entirely.
http://diablo2.diablowiki.net/Amazon_FAQ)
팔라나 바바처럼 디펜스 뻥튀기 스킬이 없는 아마가 믿을 건 회피 뿐인데 그걸 쓰지 못한다. 답 안나오는 수비는 공격력을 최대한 끌어올려 보완해야 한다. 공격으로 수비한다는 말이 있지만 펜드마야말로 그에 딱 맞는 캐릭인 셈이다. 때문에 높은 공속과 어레, 라흡을 갖춰야한다.
무기 : Matriarchal Spear작 죽숨(60속)
아마 전용 창이으로 +3 스피어 스킬이 붙어서 최종 데미지는 고스트 스피어작 죽숨보다 높다. 무기 속도가 0으로 펜드의 최고 속도를 내려면 200속이 필요하다.
투구 : 마비나 뚜껑 15공속 주얼작(45속)
접두사 Artisan's / Jeweler's가 붙은 매직 투구나 노멀 3솟 다이아뎀 / 티아라를 써도 된다. 45속만 만들면 된다. 아시아1 래더에서 20독을 호가하는(이 글을 쓰는 3월 25일 현재는 래더가 리셋됨) 30달려 3솟 티아라는 쓰지 않는다. 글 첫머리에 밝힌대로 되도록이면 값비싼 물건은 쓰지 않는다.
갑옷 : 배반(45속)
20패힛과 페이드 시전이 붙어있어 수비에도 크게 도움을 준다. 페이드 시전시 15% 물리저항과 60올레지가 추가된다.
장갑 : 크래프트 강타 장갑(20속)
10강타에 20속업 붙은 걸 사용한다. 이것 외에 고무 장갑이나 라바 가우트(유닉 배틀 건틀렛)도 20속이 있어서 쓸만하다. 고무장갑은 데몬에 대한 데미지 350%가 붙어 있어서 대 보스전에 특히 유용하고, 라바 가우트에는 공격시 인챈트 시전 옵션이 있다.
벨트 : 뱀팡 벨트(10속)
속업 외에도 라흡과 힘, 10% 슬타까지 공· 수에 두루 도움이 되는 벨트.
아뮬렛 : 하이로드(20속)
속업이 붙은 아뮬은 하이로드와 캣츠아이 뿐이다.
링 : 레이븐 + 캐리언 윈드링
특히 캐리언 윈드링은 공격 시 트위스터를 시전하는 데 여기에 0.4초의 스턴 효과가 있어서 수비에도 도움이 된다.
부츠 : 고블린 토우 또는 고어 라이더
DDC(Double Damage Chance)는 충분하므로 강타가 고어보다 10 높은 고블린 토우를 선택했다. [각주:4]
참 : 125어레 그랜드참 2장, 10맥 76어레 그랜드참 4장, 20라잎 스몰참 7장
메추리 스피어작 죽숨은 민뎀이 높은 대신 맥뎀이 낮아 이를 보충하기 위한 맥뎀참이다. 여기에 30이상 라잎까지 붙은 물건은 아주 비싸게 거래되지만 맥어레 또는 어레만 있는 참은 거래되는 걸 보기조차 힘들다. 자주 나오지는 않지만 나올 때 마다 버리지만 않는다면 4장 정도야 모을 수 있다.
이외에 5% 패힛 스몰참으로 패힛을 보충해도 되지만 펜드는 끊기지 않는 공격(uninterruptible)이므로(공격 도중 맞아도 움찔하지 않음) 배반갑의 20패힛으로 충분하다. (Fend is now uninterruptible and does more damage http://diablo.wikia.com/wiki/Patch_1.07_(Diablo_II))
스왑 : 세트 엘더 스태프(나즈셋)
텔레포트 차지된 스태프. 용병 위치 관리에 쓴다.
이 외에 인챈트 차지된 유닉 타이런트 클럽이나 저주 스킬이 차지된 매직 완드도 쓸만하다. 참고로 저주 중 어트랙트, 컨퓨즈, 딤 비전은 나메와 헬에서 지속시간에 페널티를 받는다. http://classic.battle.net/diablo2exp/basics/difficulty.shtml
용병 무기 : 유닉 쓰레셔 15속업작
디크리 시전이 달린 몇 안 되는 무기 중 하나. 자존심보다 훨씬 좋다고 생각한다. 디크리는 공수 모두에 유용하고 또한 짜증나는 마나번 공격에 당하는 횟수도 크게 줄여준다. 카우방에서 디크리의 유무는 용병의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용병 투구 : 안다 뚜껑 15속업작
용병용으로 널리 쓰이는 투구. 쓰레셔를 든 액트2 용병은 42속부터 5프레임 잽을 구사한다. 유닉 쓰레셔의 디크리 시전확률이 33%라 속업 없어도 디크리가 잘 터지지만 수 많은 몹이 나오는 카우방에서는 그래도 속업 맞춰 주는 게 나은 것 같다.
용병 갑옷 : 유닉 메쉬아머
비싼 에테 업 메쉬는 안 써도 된다.
스킬은 [크리티컬 20 / 페너트레이트 20 / 펀드 20 / 디코이 20]이다. 잽은 풀업해도 데미지 보너스가 미미하다.
이렇게 해서 카우를 들어가보면 피가 좍좍 달긴 해도 바로바로 채우기 때문에 죽는 경우는 별로 없다. 제자리에 서서 싸우는 펜드의 특성상 디코이는 본캐 바로 옆에 소환해야 적의 공격을 조금이나마 덜 받을 수 있으며 또한 되도록 용병 곁에서 싸우는 것이 용병과 본캐 모두에게 이롭다.
무기로 업 발리를 쓰는 스트레이프 아마이다. 데미지가 높은 대신 느리다는 발리의 단점을 빠른 속도의 스트레이프가 보완하는 것이다. 카오스 큐브 오스틴유 님의 글을 참조했다. http://dia.chaoscube.co.kr/char/board/contents.asp?seq=-642&page=1&t_name=char_ama_chu&keyfield=subject&keyvalue=발리&keyvalue1=
투구 : 유닉 본비지스
2솟 유닉 본비지스에 25맥뎀 주얼 두 개를 박았다. 30맥뎀 주얼은 시세 1독이지만 그 밑으로는 거래 되는 걸 보지 못했다. 25맥뎀 정도면 1굴 정도에 구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글쓴이는 28맥뎀 주얼을 1굴에 산 적이 있다.
갑옷 : 인내
증뎀이 필요하면 인내다.
무기 : 업 발리 헬룬작(힘제 131)
비싼 15리콰 40증뎀 주얼은 쓰지 않았다.
나머지는 스트레이프에 주로 쓰이는 것들이다. 레이븐에 듀얼링, 아트마, 크래프트 강타장, 뱀팡 벨트, 고어 부츠이다. 발리에 피어싱이 있어 관통 벨트는 쓰지 않았고, 활 아마이므로 달려를 중시하여 고블린 토우 대신 고어를 택했다.
참 세팅은 위와 같지만 횃불만은 랙이 심하여 쓰지 않았다.
위와 거의 같은 세팅에 무기로는 그랜드 매트론 인두를 쓰는 인두마이다.
신뢰 용병 아닌 마이트 용병을 택하여 최고 프레임 스트레이프를 포기하는 대신 데미지를 높였다. 그랜드 매트론 인두를 들고 스트 최고 프레임에는 80속 그 다음으로는 46속이 필요하다.
속업은 크랩 20속 강타장과 유닉 본 비지스에 15속 주얼을 2개 박아 충족시켰다.
인두에는 Ignore Target's Defense 옵이 있어서 페너트레이트를 찍을 필요가 없다. 허나 이 옵션은 보스몹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하여 카우방에도 많은 유닉 몹을 상대할 경우를 대비해 풀업하였다.
이번에는 뱀팡 벨트 대신 관통 벨트를 택했다. 관통 벨트에 피어싱(33%)이 달려 있어 피어스에 대한 스킬 투자를 줄일 수 있다.
윈포 + 신뢰 용병보다 신뢰 + 마이트 용병(디크리) 조합이 사냥 속도가 더 빨랐다. 역시 디크리의 위력은 대단하다.
13레벨 이상 파낙을 받을 경우 95속을 충족시키면 7프레임 멀티를 날릴 수 있다.
투구 : 마비나 투구 15속업작(45속)
무기 : 그랜드 매트론 신뢰
몹의 디펜스 무시에 300% 어레 증가로 페너트레이트는 1만 찍으면 된다.
장갑 : 크래프트 강타장갑(20속)
넉백은 크게 필요하지 않은 것 같다.
벨트 : 뱀팡 벨트(10속)
부츠 : 배추
그랜드 매트론의 힘제를 충족시키면서 추가 데미지도 상당하다. 유닉 스캐럽쉘 부츠를 신어도 된다.